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수 (서울충무초등학교) 손지훈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9 - 37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초등 체육 지도에 있어 신체 움직임의 원리 교육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교육부 고시 총론 및 해설서를 참고하였고 온타리오주 교육과정은 행정기관 홈페이지에 제시된 자료를 참고하였다. 비교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온타리오주 교육과정 모두 신체활동을 체육 교육의 중요한 본질이며 매개체로 인식했으며 운동 기능뿐만 아니라 학생의 사회적 태도 함양도 강조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러나 신체활동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하는 면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부족한 반면, 온타리오주 교육과정은 신체활동의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질문과 답변 형식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운동역학적 원리에 입각한 신체활동의 교육이 더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한국의 이후 교육과정의 개정에서는 이런 면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