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공감능력과 코칭리더십이 교사의 역할수행능력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추천
검색

A Study on the Effects of Empathy and Coaching Leadership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ructors on Teacher's Role Performance and Job Stres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회경 (숭실대학교 프로젝트경영학과 복지경영전공) 김광용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6권 제1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5 - 89 (25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2.26.1.65

이용수

표지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공감능력과 코칭리더십이 교사의 역할수행능력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공감능력과 코칭리더십이 교사의 역할수행능력과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경기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총 258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SEM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공감능력과 코칭리더십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하위 변인인 인지적 공감과 교사의 역할수행능력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부트스트래핑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에서 코칭리더십을 통한 인지적 공감은 역할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교사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결혼 유무, 경력에 따라 교사의 역할수행능력과 직무스트레스에 조절효과를 알아본 결과 결혼 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교사의 경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공감능력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교사의 역할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공감능력 외에도 코칭리더십이 교사의 역할수행능력과 직무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