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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솔 (한국교원대학교) 김현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61 - 28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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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경쟁학습이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경쟁학습을 어떻게 인식하고있느냐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형성하고 있는 경쟁학습의 구성개념을 밝히고,이를 통해 경쟁학습의 가능성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경쟁학습의 구성개념을 도출하기 위해 충북 A초등학교 6학년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학생이가진 기본적인 성향에 따라 구성개념에 차이가 크기 때문에 협동적 성향이 높은 5명, 경쟁적 성향이 높은5명을 선발하였다. 경쟁학습의 핵심요소인 ‘활동’, ‘경쟁자’, ‘승자’, ‘보상’을 조합하여 레파토리 그리드요소로 제시하였고, 이를 통해 구성개념을 추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경쟁학습에 대한 구성개념은 ‘성취감 여부’, ‘능력과 노력’, ‘결과/활동 집중’, ‘라이벌인식’, ‘경쟁에 대한 부담감’, ‘사회성 훼손’, ‘규칙의 작동’, ‘결과에 따른 박탈감’, ‘주변인 호응’, ‘역량지향’, ‘보편적 선호성’ 등으로 나타났다. 경쟁-협동성향에 따라 구성개념을 인식하고 있는 정도가 달랐으며,공통적으로 경쟁학습 활동 유형을 기준으로 인식의 유사성을 보였다. 결론 경쟁학습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으며, 이를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한다면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경쟁학습을 구성할 때의 초점은 보상이 아니라 활동에 맞춰져야하며, 대상, 환경, 내용 등에 따라 달리 접근한다면 더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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