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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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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규 (총회연금재단) 백유성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서경제학회 질서경제저널 질서경제저널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7 - 64 (18page)
DOI
https://doi.org/10.20436/OEJ.25.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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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의 뷰티샵에서 일하는 조직구성원 197명을 대상으로 상사신뢰가 고객-종업원관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것이다. 소규모 뷰티샵은 단골고객의 확보와 유능한 종업원의 유지가 경쟁우위를 결정하는 핵심요소이다. 그러므로 좋은 고객-종업원 관계를 형성하고 종업원의 이직의도를 낮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경영과제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구체적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신뢰는 고객-종업원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은 상사신뢰가 높을수록 고객-종업원관계도 좋아진다고 풀이할 수 있다. 둘째, 고객-종업원 관계는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는 고객-종업원 관계가 좋을수록 이직하기보다는 현재의 직장에 계속 남아 일하려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상사신뢰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점은 상사신뢰가 높은 직원들일수록 이직하지 않고 계속 조직에 잔류하려 한다는 의미이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의 의미는 상사에 대한 신뢰는 조직의 존립기반인 고객을 확보하고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를 낮추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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