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강우 (춘천교육대학교) 정강우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56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53 - 3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남아에서 공연예술은 단순한 유희나 미적 감상이 목적이 아니라 교육, 철학, 삶과 죽음 등 사회전반에 지반을 받치는 역할을 수행한다. 동남아에서 공연예술은 무용, 음악, 해설, 극의 요소가 어우러진 의례적 극형식을 지니고 있다. 초기 동남아의 외부 유입 신앙은 새로운 판세로의 전환 대신 기존의 토속신앙, 전통사상인 혼, 업, 윤회, 해탈, 다신 사상 등을 확고하고 선명하게 하였다. 외·내부의 교집합적인 사상 표상으로 기획된 제의 형식은 이어 공연예술로 안착된다. 공연예술은 외부 사상과 내부 기존의 양식이 습합되어진 겹겹의 구조를 재생하여 각각의 유형을 만들고 이는 시각적 헌물로 활용된다. 보이지 않은 혼에 대한 갈망, 우주적 배열에 대한 수용, 다신 사상의 화현을 위한 재현 등은 동남아 공연예술의 층층의 성립 과정, 양상, 유형 등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동남아 공연예술이 제의적 본질과 사상의 근원으로 재현된 결과물임을 재확인하고 동남아 공연예술 발현사상과 실현양태를 인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