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연주 (울산동천초등학교) 강영심 (부산대학교) 옥혜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여 정다운 학교의 초등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협력교수 경험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들은 U 소재의 초등학교 정다운 학교에서 최소 한 학기 이상 협력교수를 실시해온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 각각 5명씩 총 10명이다. 2021년 2월 9일 연구 참여자들에게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 대한 사전 안내를 시작으로 2021년 2월 9일부터 3월 11일까지 G1 포커스 그룹, G2 포커스 그룹. G3 포커스 그룹 순으로 차례대로 인터뷰를 하였다. 그리고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의미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총 3개의 상위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이 정다운 학교에서 경험한 협력교수는 교사만이 아니라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의 관점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협력교수 경험은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교사 간 사전 협의의 어려움과 제도적인 문제로 인해 힘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다운 학교에서 협력교수가 지속해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긍정적인 태도와 협력교수 실행에 학교 차원의 제도적인 지원이 절실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다운 학교에서 협력교수를 위해 조성되어야 하는 환경은 무엇이며, 효과적인 협력교수에 대한 방안과 그 활성화를 위한 요소를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