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훈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63 - 76 (14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2.22.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간의 상관관계 및 정서지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성은 창의사고와 창의성격으로 구분하였으며 정서지능과 창의사고, 창의성격간의 상관관계와 정서지능이 창의사고 및 창의성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슷한 환경에 있는 만 5세 유아 64명(남:28명. 여:36명)을 선정하여 문용린(1997)의 정서지능 척도, 이경화(2010)의 표준화된 유아용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Pearson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사고와 창의성격 간에 부분적인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창의사고에는 유의미한 설명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창의성격에는 의미있는 설명력이 있음이 밝혀졌다. 유아의 정서지능이 창의성격에 의미있는 영향을 준다는 결과에 의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자신의 고유한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정서지능을 위해 안정적인 정서지지 교육환경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