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화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79 - 1,5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신념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정서지능, 창의성을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신념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8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상관관계,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창의교육신념은 긍정적인 상관성을 보였으며, 정서지능의 하위 영역들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신념과 그 하위 영역을 각각 약 7-14%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창의성의 하위영역인 독립성을 제외한 하위영역들은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신념 전체와 하위영역과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창의성의 하위영역은 창의성교육에 대한 신념과 그 하위영역을 약 13%- 19.7% 정도 설명하였다. 창의적으로 가르치기 교수전략 개발 등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신념과 관련하여 정서지능, 창의성 함양을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였고, 비교과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의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