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급변화하는 미래사회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뇌 과학 연구 결과에 기초한 예비교사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여 효과적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뇌 기반 교수-학습 전략은 그 동안 뇌 기반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어 온 것을 보완하여 교육학 분야와 뇌 과학 분야 간의 융합연구를 통해 개발되었다. 개발된 뇌 기반 교수-학습 전략의 적용 및 효과분석을 위해 예비유아교사 227명을 대상으로 아동음악, 유아수학교육, 언어지도 교과목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음악교수효능감, 수학교수효능감, 언어지도 교수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각 교수효능감 증진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수집하여 본 연구의 뇌 기반 교수-학습 전략의 효과와 함께 메타분석하였다. 뇌 기반 교수-학습 전략의 효과를 메타분석한 결과, 관련 선행연구 결과들과 비교해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양질의 교사를 양성 및 훈련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으로 활용가치가 크다고 논의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