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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사라 ((재)광주비엔날레)
저널정보
한국영상학회 한국영상학회논문집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7 - 1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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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는 동시대 미술의 전략과 담론으로 2000년대 이후 등장하기 시작했다. 최근 오쿠이 엔위저를 비롯해서 마시밀리아노 지오 등 국제적인 큐레이터들의 대규모 전시가 아카이브 전략과 방법론을 구사하면서 아카이브 담론이 화두임을 방증하고 있다. 일반적인 의미로 아카이브는 역사적인 정보, 자료, 사물을 일정한 체계 및 방식에 따라 물리적으로 현존시키는 체제이며, 이러한 아카이브의 원리와 체계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작가로 현대미술의 선구자 마르셀 뒤샹을 들 수 있다. 입체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에서 활동했지만 특정 운동 영역에만 그치지 않았던 뒤샹은 팝 아트와 개념미술, 미니멀리즘에도 영감을 주었으며 특히 소변기를 활용한 1907년 <샘> 작품을 통해 ‘레디메이드’를 창안하면서 미술에 혁명을 가져왔다. 뒤샹은 작품을 복제하고 재가공하는 아카이브 미술을 구현하면서 모더니즘이 지닌 독창성과 유일성에서 탈피하였으며, 텍스트 기반 아카이브 미술을 통해 미술이 조형적이고 예술적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파괴하면서 새로운 미술의 패러다임을 열었다. 아카이브적인 형식을 차용하면서 작품들을 재가공하여 또 다른 내러티브를 구축하고 있다. 즉 복제, 배치, 진열, 수집, 기록, 보존, 측정, 축적, 반복 등의 다양한 아카이브 방법론과 전략으로 또 다른 작품이 생산되고 다층적인 맥락이 파생됨을 알 수 있었다. 20세기 말 예술과 예술비평에서 아카이브가 역사와의 상호작용을 비롯해서 다층적인 영역에서 다양성을 표현하는 수사가 되었듯이, 그 기반에는 뒤샹의 아카이브 전략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아키비스트’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뒤샹의 예술세계를 분석한다는 데 의미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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