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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선정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645 - 65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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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체제가 무너진 이후 일련의 사건들은 기존 가치에 대한 재논의를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그 논의의 중심에는 기존의 아카이브에 대한 재고와 공감의식, 주목받지 못한 지역(local)의 문제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예술계 역시 예술이 단순한 자본의 교환가치나 소유가치를 넘어 지역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삶의 현장 안에서 보다 더 많은 이들과 공감하며 공공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확인시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에본 연구는 미술이 자본의 교환가치를 넘어 삶을 투영하고, 많은 이들과 소통하며 보다 더 객관화된 공적의미를 만들어 낼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해 로컬 아카이브를 구성하는데 있어 부드럽지만 강한 통로가 될 어 줄 수 있음을 확인하려 하였다. 그 사례로 필자가 생활하고 있는 대구와 그 인근 생활권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CMCP프로젝트, Navigation ID, 방천시장예술프로젝트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예를 통해 아카이브 구성과정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미술이 당연한 듯 여겼던 내 주변의 일상적 사물들, 완전한 것처럼 마무리 된 지역의 사건의 결과들에 대해 멈추어 들여다보게 하고, 새롭게 사유하도록 이끄는 것은 물론이며, 아카이브 구성에 유연하게 접근해 시민들과 함께 많은 층리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자본주의가 주도하는 세계화의 흐름 안에서 미술이 자본의 교환 가치가 아닌 우리가 생활하는 지역 사회를 바르게 이해하는 통로로서의 기능을 피력함으로서 미술이 사회를 이해하고 견재하는 하나의 성명서(statement)가 되어줄 필요성을 상기 시키는데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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