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계명대학교) 장윤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50 - 72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스카프와 마주친 만 3, 4세 혼합연령 학급 유아들이 생성해간 놀이를 관찰했던 데이터의 생동성에 주목하면서 철학 이론과 함께/통하여 회절하여 분석한 연구자들의 이야기이다. 연구자들은 교실이라는 시공간 속에서 관찰자와의 만남, 스카프라는 물질의 행위주체성, 유아들의 기억과 욕망, 사회문화적으로 구성된 의미들이 함께 얽혀 다른 시공간들, 물질-담론적 놀이들이 생기고 사라지고 접속하고 끊어지고 펼쳐지는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Foucault, Deleuze, Barad 등의 이론을 에돌아가며 데이터를 새롭게 배치하면서 내부작용하는 회절적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관찰 데이터의 생명력은 연구자들과 얽혀, 다원적인 이론과 실제, 연구자들의 과거-현재-미래, 유아교실과 대학원 강의실, 인간과 인간 이상의 것 사이-내부를 회절하며 지속적으로 경계를 짓고 허물고 새롭게 접속하며 공간시간물질의미화를 이어갔다. 우리는 이론-데이터-함께-사유하기가 놀이 관찰 데이터에 숨어있던 공간, 시간, 물질, 의미의 얽힘을 조명해줄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