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무자영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조설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연구소 T&I REVIEW T&I REVIEW Vol.12 No.2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 - 3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중국 한·중 MTI 과정의 중국인 KFL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숙달> 과목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고 해당 과목 개선을 위해서 제언하였다. 먼저 통번역 과정에서 B언어 향상을 위한 언어 요소를 분석하고 한·중 대학원 통번역 교육과정에서 한국어교육 현황을 고찰하여 B언어로서 한국어교육 내용을 ‘음성, 어휘, 문법, 화용, 다양한 텍스트 장르와 주제’ 5가지 범주로 도출하였다. 그 다음에 학습자 요구 분석한 결과, 한국어 ‘화용’적인 지식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고 텍스트 유형에 있어서는 ‘연설문, 강연’과 ‘기사와 칼럼’장르, 그리고 ‘정치외교’, ‘경제무역’주제의 텍스트에 대해 관심도가 높다. 마지막 학습자 요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한·중 MTI 과정 <한국어 숙달> 교과목의 개선을 위해서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