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애화 (계명대학교) 박원균 (계명대학교) 박혜진 (을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129 - 1,1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메타버스 기반 의료인문학 수업 운영경험과 적용 가능성 탐색이 애 화**ㆍ박 원 균***ㆍ박 혜 진**** 요약: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교육이 일반화되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의료인문학 수업을 운영하고, 수업에 참여한 학생으로부터 수업만족도, 사회적 실재감, 수업의 유용성과 개선점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의학과 2학년 중에 의료인문학 수업을 수강하는 19명이었고, 연구방법은 기술통계분석과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메타버스 기반 수업을 참신하고 호기심을 유발한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사회적 실재감 분석 결과는 수업만족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셋째, 수업의 유용성은 새로운 수업방식의 유연성과 적극적인 학습 참여, 의사소통방식의 변화, 게임기반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로 나타났다. 넷째, 수업의 개선점은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수업설계 및 교육콘텐츠 개발, 메타버스의 기술적 발전과 실재감 확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메타버스 기반 교육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발전을 위한 과제를 제언하였다. 핵심어: 의료인문학, 메타버스, 수업만족도, 사회적 실재감, 메타버스 기반 교육 □ 접수일: 2022년 1월 14일, 수정일: 2022년 1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2월 20일* 이 논문은 2021학년도 을지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임. ** 주저자,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교육지원센터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Keimyung Univ., Email: verysnow@dsmc.or.kr)*** 공동저자,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교수(Co-author, Professor, Keimyung Univ., Email: wkpark@dsmc.or.kr)**** 교신저자,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Eulji Univ., Email: parkhj@eulji.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