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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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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진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이민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317 - 2,33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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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기반의 미술품 구독서비스 이용의도와구매의도에 소비자 동기가 미치는 영향이 서 진*ㆍ이 민 환** 요약: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경제 모델인 공유경제(sharing economy)를 기반으로 매달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면 다양한 미술 작품을 해당 기간 동안 빌려주는 미술품 구독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형태의 구독서비스에서의 미술품 대여와 기존의 형태인 미술품 구매를 비교하여, 소비자의 예술소비동기가 미술품 대여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연구모형 분석 결과, 미술품 구매의도와 대여의도에 공통적으로 경제적, 예술적 동기가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가지 예술소비동기 중 미술품 구매의도에는 경제적 동기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반면, 대여의도에는 예술적 동기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대여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예술소비동기가 상이함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시의적으로 주목받는 미술품 구독서비스를 소비자 동기 측면에서 탐구함으로써 이론적 공헌과 함께 기업이 미술품을 향유하는 소비자층을 확대시킬 수 있도록 마케팅 시사점을 제안한다. 핵심어: 구독서비스, 미술품, 예술소비동기, 대여의도, 구매의도 □ 접수일: 2022년 1월 17일, 수정일: 2022년 2월 6일, 게재확정일: 2022년 2월 20일* 주저자,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선임연구원(First Author, Senior Researcher, Seoul National Univ., Email: eternalsj11@gmail.com)** 교신저자,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박사(Correspnding Author, PhD, Sungkyunkwan Univ., Email: wlgid0727@skku.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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