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667 - 1,67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DDIE 모형을 적용한 수업 만족도 연구박 혜 란* 요약: 본 연구는 ADDIE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설계를 한 후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수업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학습자를 대상으로 총 5문항에 걸쳐 비대면 수업과 수업 구성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1차 설문조사의 결과를 고려하여 ADDIE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설계를 하였다. 이후 2021년 2학기 수업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교수설계를 적용한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두 차례에 걸친 설문조사 결과 새 교수설계 모형에 따른 수업에 대해 학습자들의 수업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자 만족도가 낮은 비대면 수업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업 구성을 하여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실시간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에서도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핵심어: 교수설계 모형, ADDIE 모형, 수업 만족도, 비대면 수업, 만족도 조사 □ 접수일: 2022년 3월 11일, 수정일: 2022년 3월 29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건국대학교 강의초빙교수(Professor, Konkuk Univ., Email: luv317@konkuk.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