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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은철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937 - 95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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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학교 내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 활동 성과와 한계허 은 철* 요약: 본 연구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실시된 경기도 학교의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 활동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방법은 3년 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240개교가 제출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내용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로 참여 형태는 단순한 지식 전달보다 수업 연계 활동이 해마다 증가하였고, 교사 활동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접근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구성원의 반응 530개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답변이 420개(79%), 부정적 답변이 110개(21%)로 파악되었다. 긍정적 반응을 6단계로 분석하였는데 낮은 단계의 인식 변화와 소극적 중지, 용어 변경작업의 경우 초등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높은 단계 활동은 중등에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일제 잔재가 무엇인지 확인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탐구 과정과 프로젝트가 연계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1회성 활동에 그치지 않고 긍정적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학교뿐만 아니라 상위기관도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시사점도 얻었다. 핵심어: 일제 잔재, 수업 연계 활동, 3?1운동, 경기도 학교, 프로젝트 활동 □ 접수일: 2022년 5월 8일, 수정일: 2022년 6월 4일, 게재확정일: 2022년 6월 20일* 총신대학교 역사교육과 조교수(Professor, Chongshin Univ., Email: hec0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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