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숙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23 - 23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대한 탐색박 은 숙* 요약: 본 연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요구되는 교수학습의 방향과 CTL프로그램의 핵심 아이디어와 전략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고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통해 코로나 팬더믹 이후의 대학교육 혁신 차원에서의 교수학습의 방향에 대해 탐구하고 K대학의 CTL 프로그램의 방향과 핵심 아이디어와 전략을 살펴보았다. 또한 앞서 살펴본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교수학습 및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프로그램 방향과 가치 및 아이디어, CTL 실무자 역량 및 프로그램 등을 기반으로 CTL의 실무자들이 구비하기 위해 PDCA의 계획, 실행, 평가, 환류인 4가지 요소들의 원리를 기반으로 K-PDCA직무역량강화 모형을 고안하고 역량별 직무와 내용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점과 향후 프로그램 운영시 고려해야할 점들을 제시하였다. 핵심어: 대학혁신, 교수학습, 직무역량, 포스트 코로나, CTL프로그램 □ 접수일: 2021년 11월 23일, 수정일: 2022년 9월 15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고신대학교 학부대학 교수(Professor, Kosin Univ., Email: esthergrace@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