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숙 (고신대학교) 최윤희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글쓰기 프로그램의 특징을 분석하여, 대학 CTL에서 운영할 수 있는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성공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국내외 대학의 글쓰기 프로그램에 대해 탐구함으로서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과 구성요소 및 운영방법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대학의 CTL 글쓰기 프로그램 모형의 초안을 제시하였고 고안된 모형은 K대학의 CTL 프로그램에 적용되어 두 학기 동안 운영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기초로 대학의 CTL 글쓰기 프로그램 모형 최종본을 도출하였고 글쓰기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및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학생들이 강한 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꾸준히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담당자는 학습컨설팅을 실행해야 하며 유연성 있는 태도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으로 학습자와 의사소통을 해야 하겠다. 둘째, 정규 교과목인 글쓰기 수업과 글쓰기 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연계하고 통합하는 방식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타 학생서비스 기관들과는 구분되는 CTL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제도들을 강화해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