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한양대학교) 조한익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165 - 3,1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의 심리적 통제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김 수 현*ㆍ조 한 익**연구 목적: 이 연구는 모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학업지연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청소년의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에 대한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연구 방법: 이 연구는 고등학생 634명의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23.0, AMO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연구 내용: 모의 심리적 통제는 학업지연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이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결론 및 제언: 이 연구를 통해 자녀의 학업지연행동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자녀의 의사소통이 중요하고, 자녀는 스스로의 정서조절전략에 대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핵심어: 청소년, 모의 심리적 통제, 학업지연행동,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 매개효과□ 접수일: 2022년 9월 29일, 수정일: 2022년 10월 14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주저자,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Hanyang Univ., Email: sshh899@nate.com)** 교신저자, 한양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Hanyang Univ., Email: hanikjo65@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