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송이 (화성나래학교) 박혜숙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9 - 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동기조작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중학생의 자발적인 정보 맨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의문사 질문을 이해하고 대답할 수 있으며 200개 이상의 택트가 가능하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자발적인 정보 요구 질문은 하지 않았다. 이 연구의 목표 행동은 사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선행조건으로 ‘알 필요성’을 느끼는 상황에서 알고 싶은 정보를 요구하기 위해 ‘무엇’, ‘어디’, ‘어느’가 포함된 자발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다. 연구 설계로 행동간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는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단계 모두에서 일반화 조건을 측정하였다. 맨드의 주된 조절 변인인 동기조작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기초선과 중재 단계에서 오직 동기조작만을 달리하였으며 촉구를 포함한 모든 절차를 동일하게 통제하였다. 연구 결과 동기조작은 자발적인 정보 맨드 습득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를 통해 습득한 정보 맨드는 훈련되지 않은 다른 사물로 일반화되고 유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