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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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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5 - 1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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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극-자극 조건화 절차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의 상동행동과 사물조작놀이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자폐스펙트럼장애 남자아동 1명을 대상으로 지연된 행동 간 중다 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연구를 시행하였다. 독립변인은 자극-자극 조건화 절차로써 목표 사물조작놀이행동을 촉구하고 이와 동시에 칭찬 및 음식과 같은 선호 자극을 동시 제공하였다. 종속변인으로 상동행동과 사물조작놀이행동 발생률을 측정하였다. 일반화 측정을 위해 중재 장소 및 일반화를 위한 장소에서 각각 상동행동과 사물조작놀이행동 발생률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극-자극 조건화 절차를 통해 상동행동은 감소하고 사물조작놀이행동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화에서도 상동행동과 사물조작놀이행동의 변화가 관찰되었다. 연구 결과 상동행동과 사물조작놀이행동의 기능적 관계가 입증되었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상동행동을 보이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에게 자극-자극 조건화 절차 통한 놀이행동 중재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임상 현장에서의 실제적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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