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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1 - 80 (30page)
DOI
10.26857/JLLS.2017.05.13.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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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농촌에서 주민교육을 수행한 한 성인교육자의 경험을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탐색한 결과물이다. 성인교육자인 나는 이 연구의 배경이 되는 별빛군․달빛군․햇빛시에서의 교육 경험을 통해 농촌지역 주민과 교육을 새롭게 인식하였다. 교육기획과 운영 과정에서 외부인으로서는 알 수 없는 지역 평생교육 현장에서 일하기의 어려움을 확인하였으며, 전형적 성인학습자의 개념으로 일괄할 수 없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지역 주민을 접하였다. 또한 비자발적 형태의 교육에 대한 지역 주민의 불신과 학습장에 대한 불안감을 확인하였다. 그 가운데 지역을 주민의 생존과 생활의 터전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였으며, 그들의 생활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부족한 나 자신을 발견하였다. 일련의 경험으로 연구자는 지역의 맥락 속에서 성인학습자를 만나야 하며, 교육의 분명한 목적보다는 교육적 경험 차원에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반성적 경험을 하였다. 또한 성인학습자이기 전에 지역 주민으로서 성인학습자를 이해해야 한다는 인식전환의 계기를 가질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본 연구자는 좀 더 나은 교육 실천을 하고자 하는 성인교육자와 연구자에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지역과 지역 성인학습자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다. 이는 비맥락적 성인교육자 양성과 지역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 맥락에 기반을 둔 교육 실천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둘째, 성인교육자 스스로 현장에 대한 개방과 경험 공유를 통한 성인교육자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논의 시도가 필요하다. 현장에서 성인교육자의 역할은 교수 행위를 넘어서는 것이다. 이에 성인교육자 스스로 다양한 자기 현장 개방을 통해 성인교육자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새로운 담론 형성에 기여해야 한다. 셋째, 성인교육자와 연구자들의 지역과 신뢰에 기반을 둔 맺음을 제안한다. 지역교육은 다양한 요소와 주체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성인교육자와 연구자 스스로 지역과 분리되지 않고 관계의 일부가 되었을 때 그들의 교육 실천에 지역을 충분히 담아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연구 방법
Ⅲ. 농촌에서 새로운 교육 시도
Ⅳ. 성인교육자의 농촌 교육 경험과 자기학습
Ⅴ. 다시 성인교육자로서 활동을 시작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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