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근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9 - 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British Columbia)주의 교육과정 개혁 사례를 내러티브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BC주는 미래에 대한 대비를 목표로 2010년부터 전면적 교육과정 개정 작업에 착수하였다. 장기간에 걸쳐 폭넓은 의견 수렴을 거쳤고, 진전 사항은 문서로 정리하여 웹사이트에 탑재하는 등 관련 당사자와 일반 대중에게 개발 경과를 계속해서 알려 나간 점 등이 특기할만하다. 이 과정을 거쳐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개별화된 학습에 뿌리를 두고 ‘알기/행하기/이해하기’ 모델을 적용한 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 탄생하였다. 이와 같은 BC주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의미 있는 시사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폭넓은 참여와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통한 개정이라는 점, 학생의 학습 진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로부터 출발하고자 했다는 점, 교육과정 개선과 연계된 평가 개선의 노력과 병행되었다는 점, 엄격한 교육 기준을 유지하면서도 혁신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추진했다는 점, 교육과정을 문서 형태가 아니라 웹페이지 구축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찾아보고 참조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 등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