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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승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횡단인문학 횡단인문학 제12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69 - 30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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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구성주의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A공부방이라는 공간이 내부 행위자 들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역동적으로 구성되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공부방과 관련 한 선행연구들은 빈민 지역에 공부방이 설립하는 과정에서 표면화된 목적인 돌봄과 교 육을 공부방이 반드시 따라야 하는 고정불변의 규범으로 물화시켰다. 하지만 내부 행위 자, 더 정확하게 말해서 자원활동교사의 실천 속에서 공부방의 의미는 끊임없이 구성되 고 변화된다. 본 연구는 공부방의 학생이었다가 자원활동교사가 된 김대수의 경험들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A공부방의 의미가 과거 학생 김대수의 경험에 체화되는 과정과 함께 현재 교사 김대수의 실천 속에서 그 의미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본다. 김대수와의 심 층인터뷰들은 A공부방의 사회적 의미가 변화하는 과정을 개인의 경험이라는 미시적인 차원에서 포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먼저 2000년대 이후 A공부 방의 의미가 직접적인 정치색을 드러내지 않은 대안교육의 성격으로 변화하였음을 제시 한다. 그리고 현재 교사들 사이의 갈등에 주목함으로써 공부방의 의미가 내부자들의 관 점에따라서로다르게구성될수있음을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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