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실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교사 전문성의 지표라 할 수 있는 PCK가 어떻게 향상되었는지, FGI를 통해 그 경험과 인식을 살펴본 일종의 사례 연구이다. 이 연구는 먼저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제시했고 본론에서 그 답을 구했다. 첫째, 외국인 유학생들은 한국어 교육실습 수강을 통해 PCK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교과 내용 지식, 교수 이론 지식, 상황 맥락 지식이 모두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외국인 유학생들은 PCK를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몇 가지 측면에서 의견을 제시했다. 교안 작성 연습이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한국어 교재를 모어로 만들 필요가 있다는 의견, 학습자 통제에 대한 교육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셋째, 비원어민 대상 교육실습 교과에 관한 담론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한다. 예컨대 교안을 한국어로 작성하는 것과 모어로 하는 것 가운데 어떠한 것이 보다 적합한지, 아직 부족한 교사의 한국어 능력으로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지, 한국어 학습자였기 때문에 강점으로 작용하는 교사로서의 간접 경험을 어떻게 활용할지 등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