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흠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31 - 17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L2 동기적 자아 체계(L2MSS)’를 중심으로 ‘이상적 한국어 자아’와 ‘필연적 한국어 자아’로 구성되는 한국어 자아가 한국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 또한 학습자의 한국어 자아와 ‘시각적 스타일’, 그리고 ‘비전’과 한국어 학습 동기의 관계도 살펴보았다.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자기 보고 설문지를 통해서 수집된 데이터를 SEM에 적용하기 위하여 ‘이상적 한국어 자아, 필연적 한국어 자아, 시각적 스타일, 상상력의 생동함, 동기화된 행동’의 5가지 잠재 변수들이 형성하는 7가지 경로를 포함하는 연구 모형을 가정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상적 한국어 자아’와 ‘필연적 한국어 자아’는 모두 준거 측정치인 ‘동기화된 한국어 학습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를 예측할 수 있는데 전자의 이러한 예측력이 후자보다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습자의 ‘이상적 한국어 자아’가 ‘필연적 한국어 자아’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각적 스타일을 갖는 학습자는 미래에 대한 비전이 더 강한데 이러한 비전은 학습자의 이상적 한국어 자아와 필연적 한국어 자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각적 정보 처리를 선호하는 시각적 학습자는 시각화 능력이 더 높고 상상력이 더 생동한데 이러한 시각화 능력과 상상력은 학습자로 하여금 미래의 한국어 학습자 이미지를 더욱 생생하고 명확하게 상상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