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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은선 (충남대학교) 오근엽 (충남대학교) 송라윤 (충남대학교) 박명화 (충남대학교) 김형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아태경상저널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46 - 181 (36page)
DOI
10.35183/ajbc.2023.03.15.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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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팬데믹 기간 동안 소비자들은 코로나 감염에 대한 위험과 사회적 격리 등에 따른 경제적, 재무적 위험에 노출되었으며 이러한 위협요인들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심리적 스트레스를 경험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은 COVID-19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을 것이며 비이성적인 보상적 소비 행위도 스트레스 대응 수단(coping strategy)으로 이용하였을 것이다.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 기간 동안 개인이 지각한 감염위협, 재무적 위협과 충동구매 및 과시 소비의 인과적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스트레스 요인의 매개효과와 자기 통제력(self-control)의 조절 효과를 실증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 19세 이상의 표본 76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회귀분석과 공변량 구조모형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지각된 위협은 높은 스트레스를 인식하도록 만들었고 소비자는 스트레스에 대응전략의 하나로 비이성적 보상소비 행동을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소비자의 스트레스 증가에 따른 보상소비 행동에 대한 영향은 소비자의 자기 통제력에 따라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OVID-19 기간 동안 소비자의 소비 행동이 스트레스에 의하여 비이성적 소비행동이 증가함을 보였으며 비이성적 소비행동은 스트레스의 대응전략의 하나임을 증명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가설
3. 연구모형
4. 실증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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