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정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 - 27 (27page)
DOI
http://dx.doi.org/10.31158/JEEV.2018.3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의 교과에 대한 비인지적 특성 신장은 해당 교과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인이라 것이 많은 선행연구에서 밝혀졌다. 반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비인지적 특성에서의 성취는 국제적 기준에 비추어 볼 때 매우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학생의 비인지적 특성 신장은 주요한 교육적 현안으로 파악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3학년 국어, 수학과 자료를 대상으로 학생의 교과별 인지적 학업성취를 설명할 수 있는 비인지적 특성을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탐색하였다. 특히 종속변수인 교과별 학업성취를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하여 국어과는 7개, 수학과는 5개의 세부 학습영역에서의 학업성취 프로파일로 산출하여 분석하였고, 교과특수적 비인지적 특성(교과 흥미, 교과 가치, 효능감)을 신장하기 위한 가정환경, 학교생활 적응 및 관계, 수업 태도 등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국어, 수학교과에서 일관적으로 교과특수적 비인지적 특성은 해당 교과의 학업성취 프로파일에 정적인 영향력이 있었다. 또한 국어, 수학교과에서 일관적으로 가정환경이나 학교생활 적응 및 관계는 수업 태도의 매개를 거쳐야 교과특수적 비인지적 특성에 대한 예측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수업 태도로의 경로계수는 가정환경에 비해 학교생활 적응 및 관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