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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5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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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가 지닌 고유의 학교특성 및 수업특성 변인을 고려할 때 교과교실제 시행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 중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7차년도(고1, 2016년도)와 8차년도(고2, 2017년도)자료를 활용하였다. 또한 교과교실제 시행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사전 동등성을 확보하기 위해 2단계 대응‧가중치 결합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교과교실제 시행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2수준 다층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과교실제 시행 여부는 교과목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또는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학교의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학교의 설립유형, 학생들이 느끼는 수업만족도의 경우 모든 교과에서 학업성취도를 설명하는 주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교과교실제 운영 형태에 따른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선진형으로 교과교실제를 운영한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교과교실제를 미운영하거나 과목중심형으로 운영한 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보다 낮았다. 즉 교과교실제 운영 형태에 따라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며 어떠한 형태로 교과교실제를 운영하는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중요한 요인임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는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과교실제 시행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및 교과교실제 개선 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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