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현종 (경북대학교) 김동욱 (경북대학교) 박상현 (경북대학교) 손원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01 - 124 (24page)
DOI
http://dx.doi.org/10.31158/JEEV.2018.31.1.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가 교과태도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하여 개인의 내적/외적(I/E) 참조체제 및 ‘작은 연못의 큰 물고기 효과(Big Fish Little Pond Effect: BFLPE)’(Marsh, 1987)를 연계한 통합모형을 구성하였다. 201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참여한 일반계 고등학교 1,457개의 2학년 학생 총 399,71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영어와 수학 성취도 및 교과태도 간의 관계를 다층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생수준에서 개인의 영어, 수학 학업성취도는 동일 영역 교과태도에는 정적 영향을, 다른 영역의 교과태도에는 부적 영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구안한 I/E 통합모형에 따르면, 학업성취도의 학교맥락 효과는 교과별로 차이를 보였다. 즉, 학교수준의 영어성취도 효과는 학생 개인의 영어와 수학 교과태도 모두에 부적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교수준의 수학성취도는 영어와 수학 교과태도 모두에 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학업성취도의 학교맥락 효과와 학생평가 개선 방안에 대한 시사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