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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진 (건국대학교) 이현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25 - 254 (30page)
DOI
http://dx.doi.org/10.31158/JEEV.2018.31.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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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진단이론의 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소규모 표본에서 피험자 모수를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한 모수 및 비모수적 방법의 정확성을 비교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iNAEA 기초학력 진단평가에 DINA 모형의 MLE 방법, 가중해밍거리 방법을 적용하여 실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본 크기가 작을 경우 DINA 모형에서는 모수 추정치가 제대로 산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가중해밍거리 방법의 경우 학생들의 인지요소 숙달 상태를 분류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Q행렬 설정의 타당성이나 문항모수 추정의 합리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다음으로 경험 데이터 분석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토대로 모수적 접근 방법과 비모수적 접근 방법의 정확성을 보다 정교하게 비교하기 위하여 피험자의 수, 인지요소의 수, 문항의 진단성을 조건으로 모의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표본 상황에서는 문항의 진단성이 높을 경우 비모수적 방법이, 낮을 경우에는 모수적 방법이 피험자 모수를 더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한된 문항 수에 비해 추정해야 할 인지요소의 수가 증가할수록 피험자 모수 추정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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