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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윤범 (부경대학교) 원효헌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05 - 5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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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2학년도 대입전형의 진로선택과목을 시작으로 향후 모든 선택과목에 전면 시행되는 성취평가제를 대학입학전형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대학의 설립유형, 모집정원, 권역을 기준으로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73개 대학의 2022학년도 수시모집요강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성취평가제 반영요소 활용의 경우 성취도 70개 대학(95.9%), 이수단위 29개 대학(39.7%), 분포비율 5개 대학(6.8%), 원점수 4개 대학(5.5%), 과목평균 2개 대학(2.7%), 수강자 수 2개 대학(2.7%) 순으로 나타났으며, 성취평가제 반영방법은 ‘성취도 환산 후 일반화’ 37개 대학(50.7%), ‘성취도 환산 후 가산점’ 21개 대학(28.8%), ‘성취도 환산 후 가중치’ 4개 대학(5.5%)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분포비율’ 3개(4.1%), ‘기타’ 3개(4.1%), ‘원점수(2.7%)’, ‘정성평가(2.7%)’ 각각 2개 대학, ‘단위수(1.4%)’ 1개 대학도 조사되었다. 대표적인 권역별 특징으로는 수도권 대학이 비수도권에 비해 다양한 반영요소 및 반영방법을 활용하는 것으로 드러나 서로 양분되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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