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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가영 (서울대학교) 이준일 (경희대학교) 조현권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학연구 회계학연구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3 - 105 (33page)
DOI
http://dx.doi.org/10.24056/KAR.2021.08.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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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에서는 경영진단의견서의 정보유용성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경영진단의견서는 경영진이 직접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미래의 예측을 제공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진단의견서가 정보유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매년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기보다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기업의 경영환경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경영진단의견서가 전기에 비해 얼마나 차별화된 서술을 제시하는지 여부는 경영진단의견서의 정보유용성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1999년부터 2018년까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경영진단의견서의 문장단위 유사성을 분석해본 결과, 약 40%의 문장이 전년도에 작성한 문장과 거의 동일한 문장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문장단위 유사성을 측정한 코사인 유사도(cosine similarity) 의 중위값은 0.87로, 많은 문장이 전년도 문장과 대동소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문장단위 유사성이 높을 경우 감성분석값으로 대용한 경영진단의견서의 긍정/부정적 표현과 미래 기업 성과와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유사성이 낮은 문장만 살펴볼 경우 감성분석 결과가 미래 기업 성과와 관련성이 높음을 발견했다. 마지막으로 기업 경영진단의견서의 정보유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각 기업의 공시 노력의 대용치로 경영진단의견서의 문장 수, 감성점수의 절대값, 표준계정 사용 여부, 회계·재무 전문가의 사외이사 임명 여부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경영진단의견서의 유사도는 기업이 공시에 기울이는 노력에 따라 낮아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기업이 공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수록 전년도에 비해 차별적인 문장을 가진 경영진단의견서를 발간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경영진단의견서의 전년도와의 유사성이 공시의 질을 측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과, 추후 경영진단의견서 및 여타 공시를 이용한 텍스트 분석 연구에서 이러한 유사성의 영향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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