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철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39 - 267 (29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3.2.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협력학습에 대한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온라인 협력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 성찰일지를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효과성 검증을 위해 D대학의 사범대에서 2016년 1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79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비교집단 39명, 실험집단 40명으로 구성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한 종속변인으로 상호작용의 수준 및 과제 평가 점수를 선정하였다. 집단의 동질성 확보를 위해 1차 협력과제를 수행하여 상호작용의 수준 및 과제 평가 점수의 사전 수준을 측정하였다. 이후에 2차 협력과제 수행을 통해서 실험 처치를 수행하였다. 이후에 상호작용 수준 및 과제 평가의 사후 수준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서 사전 수준을 통제하여 사후 수준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상호작용의 수준 및 과제 평가 점수는 비교집단 보다 실험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 성찰일지가 효과적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 성찰일지는 교수-학습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교수자도 교육 현장에서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이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구성된 온라인 협력학습 지원방안을 통해 다수의 교수자들이 온라인 협력학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