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희 (서울여자대학교) 이윤선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873 - 900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통해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관한 성찰일지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97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에서 성찰일지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 60편을 선정하여 학업성취도 효과크기 55개, 학습태도 효과크기 26개를 산출하였다. 또한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관한 성찰일지 효과크기의 이질성의 원인을 탐색하고자 출판 유형, 성찰일지의 특성(작성 형태, 구조화 여부, 교사 피드백 유무, 또래 상호작용 여부), 작성 기간, 중심 교과, 학교급을 조절변인으로 하여 메타ANOVA와 메타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선효과 모형(the random effects model)으로 산출된 학업성취도에 관한 성찰일지의 전체 효과크기는 0.457(Hedges’g)이었고, 학습태도에 관한 성찰일지의 전체 효과크기는 0.317(Hedges’g)이었다. 둘째, 학업성취도에 관한 조절효과 분석 결과, 성찰일지를 온라인에서 작성하는 것이 수기로 작성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며 또래와 상호작용을 하는 협력적 성찰일지가 개인적 성찰일지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찰일지는 모든 학교급에서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전략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학생 학습자에게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태도에 관한 조절효과 분석 결과, 분석에 포함된 모든 조절변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성찰일지가 학업성취도 향상과 학습태도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통합적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성찰일지의 적용과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