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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미 (도쿄대학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18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53 - 17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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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이세 모노가타리(伊勢物語)』 에 나타난 신(神)들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으며 그 역할과 위치는 어떠한 것인지를 분석함으로써, 헤이안 시대 모노가타리에 있어서 진기신앙(神祇信仰) 양상의 일단(一端)을 고찰한 것이다. 『이세 모노가타리』 에는 다양한 신(神)들이 등장하는데 그것은 이름이 특정되지 않은 「신」ㆍ스미요시 신(住吉神)ㆍ가모 신(賀茂神)ㆍ오하라노 신(大原野神)이다. 먼저 『이세 모노가타리』에서 이름이 특정되지 않은 「신」은 금단(禁?) ? 금기(禁忌)의 사랑에 빠진 주인공의 집착을 떨쳐버릴 수 없는 마음이나 상대방을 만나고 싶은 연모의 심정을 정당화시키는 존재로 기능하고 있으며, 스미요시 신은 천황의 신앙의 대상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 천황을 보호하고 있어서 「현인신(現人神)」임과 동시에 왕권의 수호신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가모 신은 가모제(賀茂祭)의 형태로 남자와 전 사이구(?宮)가 만나는 날의 배경을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벌신 이세신(伊勢神)의 속성과 이세신과의 긴장 관계에서 사이구를 모노가타리의 표면에서 사라지게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또한 오하라노 신은 후지와라(藤原) 씨의 조상신(氏神)으로서 세이와(?和) 천황에게 입궐한 후지와라노 다카이코(藤原高子, 二?后)의 신앙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후지와라 씨와 황실의 역사적 연결을 소환시키는 장치로 기능하여 황실과 후지와라 씨의 공존 번영을 축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이세 모노가타리』에는 신들에 대한 신앙이 잘 반영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남녀 주인공의 배후에 작용하여 모노가타리의 구조와 방법에 깊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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