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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아 (휴먼심리상담센터 미술치료사) 공마리아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13 - 23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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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소집단미술치료가 자기표현과 또래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P시 D남자 중학교의 전문상담교사가 재학 중인 중학생 1학년들 가운데 자기표현이 부족하여 또래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심리적 중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중학생 1학년 학생 4명이다. 프로그램은 2021년 9월 15일부터 2021년 11월 24일까지 주 1∼2회 매 회기 6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 측정을 위해 사용한 연구 도구는 Rakos와 Schroeder(1980)의 자기표현 평정척도를 우리나라 문화적 배경에 맞게 재구성된 변창진과 김성회(1980)의 자기표현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학교생활화(KSD)를 프로그램 사전·사후·추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또한 자기표현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행동관찰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프로그램 실시 1주일 전에 2회 자유놀이 시간을 10분씩, 프로그램 실시 과정 중 행동변화는 프로그램 실시 전 자유놀이 10분간을 동영상촬영을 하였다. 행동유지를 관찰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종료 2주 후에 1주일 동안 2회 자유놀이 10분간을 동영상촬영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또래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효과성을 입증하였으며, 청소년의 자기표현 및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실증적 자료로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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