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승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09권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1 - 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는 시조 종장의 관용화 양상과 주제양상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시조 종장에 나타난 관용화의 현황을 살펴보면 형태상의 관용화는 [유형1]은 ‘章’과 ‘句’, 그리고 ‘其他’로 3개이고 [유형2]는 내용상의 관용화로 84개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작품 수는 총 337수이다. 종장 전체가 관용화되어 나타나는 것은 총 49개이며 작품 수는 149수이다.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이는 관용구는 ‘우리도 남의 님 걸어 두고 넘노라 볼가 ᄒᆞ노라’로 9회이고 그 사람 다음은 ‘乾坤이 날다려 이르되  늙쟈 노라.’로 8회이다. 그리고 잘 알고 있는 ‘님아 님아 온 놈이 온 말을 ᄒᆞ여도 님이 짐쟉 ᄒᆞ쇼셔.’7회가 나타난다. 또 ‘句’의 형태는 1구가 9개, 2구가 19개로 총 28개이며 작품 수는 108수이다. 구체적으로 1句는 ‘아야 잔 득 브어라 ◯ ◯’와 ‘아마도 그리던 님을 만나량이면 ◯ ◯’이 4회로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2句는 ‘◯◯ 이 인가 노라가 10회 가장 많으며, 그 사람 다음은‘◯◯ 님이신가 노라.’와 ‘◯◯ 눈물 계워 노라.’가 8회씩 나타나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句의 형태가 확인된다. 다음으로 구조상의 관용화를 살펴보면 1음보와 2구가 관용화된 것은 4개 형태에 75수가 확인되며 가장 많은 형태는 ‘아마도 ~ 나 인가 ᄒᆞ노라’가 30회, ‘아마도 ~ 이 인가 노라.’가 28회로 다음 순이다. 2음보는 2개의 형태에 5수가 확인되며 ‘져 아 놀나지 마라 그를 보려 노라.’가 3회이다. 한편 시조 종장과 관련된 실명 작자는 70명이며 작품 수는 121수이다. 전체 30% 정도가 확인되었다. 가장 많은 관용구를 보인 작가는 李鼎輔와 李世輔로 8회이고 그 사람 다음은 金天澤이 6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형태는 종장 전체가 관용화된 경우가 57수로 가장 많고 그 사람 다음은 2구로 41수이다. 다음으로 시조 종장의 주제양상을 살펴보았다. 먼저 충효의 강조는 임금과 부모에 대한 충효를 담고 있으며 삶의 애환 표출은 탄로와 부재한 임에 대한 애환을 표출하고 있다. 또한 풍류의 구가는 인생행락과 강호한정, 그리고 음주취락을 담고 있었다. 이처럼 시조 종장은 상당수의 작품이 관용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시조가 오랫동안 창작▪향유되면서 형태적으로 일정한 관용화 양상을 보이게 되었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앞으로 시조의 형태나 내용의 특질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살핀다면 시조의 미적 구조는 더욱 선명하게 구명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