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빈 (이화여자대학교) 강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3 - 54 (32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5.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과 중심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제 학교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학습자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최근 교육에서는 학생들 각 개인의 흥미와 재능을 발견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위한 진로교육에 대해 관심이 높다. 이에 따른 방안으로 교과 간의 통합적 접근 을 통한 진로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특히 미술과의 경우, 내면화, 자기탐구, 시각적 표현 등과 같은 미술과 만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진로교육의 실천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다양한 시각적 표현활동의 참여를 통해 ‘자기이해’에서 ‘진로탐색’으로의 단계를 거치면서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스스로 진로를 설계 및 탐색할 수 있도 록 총 12차시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78명의 학생들에게 적용해봄으로써 이러한 프로그램이 갖는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고 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 전체 총점과 각 하위영역 별 사전·사후 비교 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과 중심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미술의 자기표현적이고 성찰적인 장점을 바탕으 로 진로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과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