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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은령 (한양대학교) 박영숙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67 - 775 (9page)
DOI
10.18208/ksdc.2017.23.3.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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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청소년 진로희망관련 조사에 따르면 부모는 공무원과 교사와 같이 안정지향적인 직업군을 선호하는 반면, 중학생들은 디자이너, 연예인과 같은 예술관련 직업군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관습 및 탐구유형 진로교육중심의 학교 현장에서 진로탐색교육의 다양성 확보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생의 진로적성 선호도를 시의성 있게 반영하기 위해 홀랜드 직업적 성이론의 예술형(A)과 예술적 사고특성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자유학기제 예술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을 예술관련 직업으로 유도하는 것 보다는, 누구나 보편적으로 지녀야할 예술가적 인지 및 감성특성과 태도, 노력을 경험해 보는 것을 주요목표로 한다.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성은 중학교 자유학기제 주제 선택활동에 적용하여 진로성숙도측면의 사전사후 검사 차이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진로성숙도의 진로행동 하위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즉,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 직업정보와 자료수집과 같은 적극적인 진로준비행동 등에서 수업 참여 전과 비교하여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학습자 특성과 요구에 맞는 미래지향적 진로탐색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미래인재의 핵심역량을 키우고,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의 내용
Ⅲ. 효과성 분석 내용
Ⅳ. 효과성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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