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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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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 - 6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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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역 단위 지역 문화 재단의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을 조사하고, 비교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3개의 광역 자치 단체 문화 재단의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에 대한 조사, 비교 분석한 결과 그 특징은 사업 내용, 사업 주체, 지원 성격, 지원 방법, 운영 특성, 지원 체계, 사업 특성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지역 문화 재단의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은 크게 지역 특성화 문화 예술 교육 지원, 학교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회 문화 예술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네트워크 구축, 문화 예술 교육 정보화 등으로 구분된다. 둘째, 지역 문화 재단의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은 재단 및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가 자체적으로 개발․운영하는 자체 사업과 국가의 정책 사업으로 구분된다. 정책 사업의 경우 지역 특성화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 예술 강사 지원 사업, 꿈다락 토요 문화 학교, 꿈의 오케스트라 등으로 운영되고, 각 지역 문화 재단이 지역 특성에 맞는 고유의 자체 사업이 운영된다. 셋째, 지역 문화 재단의 예술 강사 지원 사업은 사업 운영 방식에 따라 직접 운영 사업과 위탁 운영 사업으로 구분된다. 13개의 모든 문화 재단이 7개 분야(연극, 영화, 무용, 만화/애니메이션, 공예, 사진, 디자인)강사를 파견․배치․관리하고, 국악 강사의 경우, 3개 문화 재단만이 직접 지원하고 나머지 10개 문화 재단은 타 기관에 위탁하여 지원한다. 넷째, 지역 문화 재단의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은 문화 예술 교육 전담 기관인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에 의해 추진된다. 현재 13개 모든 문화 재단 내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가 설립되어 지역 문화 예술 교육과 시민 문화 예술 교육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다섯째, 지역 문화 재단의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은 시․도, 시․도 교육청,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6개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센터, 문화 예술 교육 관련 단체 그리고 지역 주민 등의 후원 및 협력으로 이루어진다. 여섯째, 지역 문화 재단의 문화 예술 교육 지원 사업은 지역화․특성화․전문화의 특성을 지닌다. 지역 문화 재단은 각 지역의 유․무형의 문화 자원을 활용하고, 지역 여건에 적합한 문화 예술 교육 정책을 추진하며, 지역을 거점으로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주민들의 문화 예술 교육 경험을 보다 풍부하게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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