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정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9 - 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 업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는 한국 아동? 청소년 패널조사 2018(KCYPS 2018)의 제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자로 초등학교 5학년 2,437명(남학생 1,221명, 여학생 1,216명)이 포함되었고, 수집된 자료 를 SPSS Statistics 26, Amos 2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하 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이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의 따스함, 자율성 지지, 구조 제 공의 구성요소는 자아존중감을 완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영향도는 자율성 지지, 구조 제공, 따스함의 순서였다. 이에 따른 시사점은 부모가 자녀에게 자율성 지지, 구조 제공, 따스함을 갖춰 자녀가 자율성과 유능성, 관 계성을 고취할 수 있도록 부모의 인식 개선 및 체계적 양육태도의 교육과 상담이 제 도적 시스템으로 구축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필요할 때 즉시에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네트워크 형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초등학생의 긍정적 자아존중감 함양을 위해 가정과 연계한 학년 발달 단계에 맞는 체계적 프로그램의 시 행이 지속적이고 실효성 있게 추진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