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숙 (아주대학교) 최운실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9 - 22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을공동체 미디어 활동가들의 활동에 주목해 활동체계를 분석하고, 그들의 확장학습 경험의 의미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확장학습은 활동이론을 기반으로 해서 공동체에서 개인의 활동이 갖는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갖추고 있다. 연구를 위해 ‘커뮤니티 플랫폼 이유’ 사례의 구성원들 중 연구 참여자 3명을 선정해 연구현상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자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수행하였다. 그런 다음 미디어 활동체계를 분석해 확장학습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마을공동체 미디어 활동가들은 미디어 활동체계를 통해 마을과 평생학습을 잇고, 창발적 미디어 활동체계를 생성해 학습을 이어갔다. 미디어 활동가들은 이웃의 이야기로 새로운 세상을 만나고, 매듭 엮기를 발판으로 삼아 배움의 관계맺음으로 경계를 넘나들며 넓어진 세상에서 함께 성장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고 그에 따른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