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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기왕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3 - 15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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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그동안 추진된 마을교육공동체와 마을학습공동체 정책사업을 비교, 분석하여 최근 확산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범주는 마을평생교육 관련 정책의 기원과 목적, 정책의 주체와 변화 과정, 철학과 공동체 의식, 마을과 학교의 협력 거버넌스로 설정하였다. 마을학습공동체는 지역사회교육운동에서 시작되어 정부의 평생학습도시조성 사업으로 추진되었다.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은 성인학습활동지원, 지역주민의 학습공간 확보, 평생학습마을 조성사업으로 전개되었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개혁운동으로 부터 출발하여 교육청의 혁신학교정책으로 전개되었다.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혁신, 교육과정혁신, 민주적 학교운영에 대한 요구가 정책적으로 수용되면서 혁신학교, 혁신교육지구 사업으로 발전되었다. 마을학습공동체는 특정한 대상에 제한된 교육에서 벗어나 모든 사람이 자신의 삶 전체를 통해서 학습에 참여할 기회를 가지는 교육적 권리에 대한 시민적 성취가 그 배경이 되었다. 마을교육공동체는 민주적 학교운영과 학교교육의 혁신을 이루고자하는 교육주체들의 신념에서 비롯되었다. 최근 교육청 주도의 교육공동체 사업과 지자체 주도의 학습공동체 사업이 마을교육공동체로 결합되는 형태가 확산되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서는 공유된 철학과 가치가 융합되고 교육주체 간의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협력거버넌스에 체제 구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더 나아가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기계적 협력 차원을 넘어 마을공동체와 학교공동체, 성인학습과 아동학습이 통합되어 화학적으로 융합된 교육공동체로 나아갈 때 확장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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