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5 - 61 (37page)
DOI
10.21286/jps.2022.08.12.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을공동체 구성원들의 미디어 활동 참여맥락과 활동내용이 지닌 본질을 탐색해 평생학습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미디어 매개 마을공동체 구성원들 중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심층면담, 마을잡지, 사업보고책자, 라디오 방송 녹음, 유튜브 영상, SNS, 신문기사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해 현상학적 질적 연구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마을공동체 구성원들은 자신의 상황에서 마을을 바라보고, 당연시 하던 일들에 의문을 품게 되면서 미디어를 매개로 마을활동에 참여하였다. 활동내용은 우리이웃의 이야기 담아내기, 마을 현안을 톺아보며 비판적인 문제 제기하기, 마을 연대 강화하기였다. 마을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맥락과 미디어 활동에 나타난 평생학습 의미는 주체적 존재 드러내기, 공동체적 공유지식 창출, 시공간을 넘는 공명학습, 암묵적 학습공동체 형성 촉진이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마을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맥락과 미디어 활동내용
Ⅴ. 마을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맥락과 미디어 활동에 나타난 평생학습 의미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05-001691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