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영 (부경대학교) 이연우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27 (27page)
DOI
http://dx.doi.org/10.22155/JFECE.28.3.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유아 담당교사들로 구성된 교사학습공동체 모임을 통해 나타난 장애유아 놀이에 대한 교사의 개입 태도와 놀이지원에 관한 실천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해 어린이집 장애유아 통합반 담임교사 7명으로 구성된 교사학습공동체를 결성하고 장애유아를 위한 놀이지원을 중심으로 16회기에 걸쳐 모임을 진행하였다. 교사학습공동체 모임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분석법과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혼합사용하여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지원에서 나타난 실천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분석된 교사들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규칙 및 방법지도를 목적으로 놀이에 개입하던 통제적 태도에서 벗어나 놀이 상대가 되어 장애유아의 놀이 맥락을 따라가며 적극적인 개입과 지지적 반응을 하게 되었다. 둘째, 교사들은 놀이지원을 위해 장애유아의 수준과 특성을 반영한 놀잇감을 준비하고 교실 공간을 재구성하는 변화를 보였다. 또한 장애유아의 놀이능력을 존중하고 또래와 함께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장애유아를 위한 놀이중심 교육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 유아교사의 전문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에 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