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연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5 - 100 (26page)
DOI
10.32349/ECERR.2020.12.24.6.7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 실행과정과 교사의 놀이지원 및 태도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S시에 위치한 사립 유치원의 경력 4년차 A 교사와 초임 교사인 B 교사, 만5세 인 A반의 22명과 B반의 23명 유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유아의 놀이 동영상과 교사 저널 및 교사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놀이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서 시작하여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다양하게 생성하고 변화하며 전개되었다. 둘째, 교사는 유아의 흥미를 관찰하고 놀이의 맥락을 발견하면서 풍요로운 창의적인 놀이 경험을 위한 심리적 및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였다. 셋째, 교사 또한 놀이에 동참하면서 유아들과 즐거운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으며 놀이 경험에의 몰입과 공감을 통해 유아와 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 공동체가 됨으로써 교사로서의 반성적 사고와 태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놀이의 가치 실현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하면서 유아중심 및 놀이중심의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425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