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희 (죽림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미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1 - 82 (32page)
DOI
https://doi.org/10.15409/riece.2022.2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치원 교사의 놀이 환경 지원을 통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실천과정과 그 의미를 고찰해봄으로써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서 유아 교사가 가지고 있는 실천 고민을 해결해나가기 위한 실행연구이다. 이를 위해 충북 C시에 소재한 행복유치원 5세 초록반 담임교사가 17명의 유아와 함께 Kemmis와 McTaggart(2005)의 실행연구 모형을 활용하여 ‘계획-실행-관찰-반성’을 포함하는 4단계의 순환 과정을 반복적으로 실행하였다. 실행을 반복하면서 유아 놀이 관찰 기록, 놀이 활동 녹화 및 녹음자료, 사진 자료, 놀이 성찰 기록(반성적 저널), 놀이 계획안을 수집하였고 이를 분석하였다. 5세 초록반교사의 놀이 환경 지원을 통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실천은 유아 주도적인 놀이 환경 지원하기(1차실행), 유아의 놀이를 지속시키는 놀이 환경 지원하기(2차 실행), 익숙한 놀이에서 벗어나는 놀이 환경 지원하기(3차 실행)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실행과정을 통한 유아 교사의 놀이 환경 지원의 의미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이끄는 놀이로서의 지원’, ‘교사가 즐거운 놀이로서의 지원’, ‘기준과 자율성과의 경계로서의지원’이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는 교사 실행과 그 의미를 통한 교사의 반성과 배움을 중심으로논의되었다. 첫째, 교사의 지원은 유아도 교사의 교육과정 실천을 지원하는 상호 호혜적인 지원을 이끈다는 것, 둘째, 교사의 고민과 딜레마는 놀이 안에서 유아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과 상호 비례한다는 것, 셋째, 교사의 놀이 환경 지원의 실천은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실천임과 동시에 교사 자신의 배움을 깨닫는 실천이라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와 논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면서 교사 지원의 역할을 고민하는 5세 유아 교사들이 자신의 실천을 되돌아보고 실행 방향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