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진 (곡반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33 - 1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실내놀이와 실외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교사가 어떤 역할을 하기 바라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3개의 공립유치원과 2개의 사립유치원에 재학 중인 만 5세 학급 유아 16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면담과 그림그리기를 통하여 유아의 생각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실내놀이에서 유아가 인식하는 교사의 역할은 ‘우리를 지켜봐 주세요’, ‘우리와 함께 놀이해요’, ‘일을 해요’ 순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가 바라는 교사의 역할로는 ‘함께 놀았으면 좋겠어요’, ‘즐겁게 놀이하게 지원해주면 좋겠어요’, ‘안전하게 놀이하게 도와주면 좋겠어요’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외놀이에서 유아가 인식하는 교사의 역할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게 해줘요’, ‘우리와 함께 놀이해요’, ‘사진을 찍어줘요’ 순으로 나타났으며, 실외놀이에서 유아가 바라는 교사의 역할로는 ‘함께 놀았으면 좋겠어요’, ‘안전하게 놀이하게 도와주면 좋겠어요’, ‘즐겁게 놀이하게 지원해주면 좋겠어요’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에서 적절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도록 하며, 유아 중심·놀이 중심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유아의 목소리를 듣는 것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159106